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ETF TIGER 미국테크TOP10 / KODEX 미국빅테크10 / ACE 미국빅테크TOP7 Plus / SOL 미국테크TOP10 etf

by 놀자야호 2024. 7. 8.
반응형

 

 
 
국내에 상장된 미국 빅테크 ETF를 분석한 자료입니다. 다양한 ETF 중에서 빅테크 기업에 집중 투자하는 상품을 선별하여 소개하고, 각 ETF의 구성, 수익률, 비중 등을 상세히 설명합니다. 이를 통해 투자자는 자신의 투자 성향에 맞는 ETF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ETF 투자를 고려하는 분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국내 상장된 미국 빅테크 ETF

현재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빅테크 ETF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연금저축, ISA, IRP를 통해서도 투자할 수 있다는 점을 알아두면 유용합니다. 국내에는 총 869개의 ETF가 상장되어 있으며, 이 중 258개는 국내가 아닌 해외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이 중에서 세 가지 필터링 방법을 통해 27개의 ETF를 선정했습니다.

  • 피터링 조건 (제외 항목)
    1. 레버리지, 인버스 상품 제외
    2. 미국 외 다른 국가 투자 제외
    3. S&P 500과 나스닥 100 같은 지분 지수 추종 ETF와 테마 ETF 제외 

 
 

미국 빅테크 기업에 집중 투자하는 다섯 개 ETF

 
27개 ETF를 살펴보면 빅테크와 관련된 모든 ETF가 한데 모여 있습니다. 이 중 미국 대형 기술 기업에 집중 투자하는 ETF는 5개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현재 살펴볼 5개의 ETF는 국내에 상장된 미국 빅테크 기업 투자에 초점을 맞춘 ETF입니다. 언뜻 보면 모두 미국 기술주 상위 10개 종목에 집중한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 중 하나에 투자하면 수익률에 놀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투자하기 전에 각 ETF의 세부 사항을 이해해야 자신에게 맞는 ETF를 찾을 수 있습니다. 각 ETF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 Tiger 미국테크 TOP 10

첫 번째는 Tiger 미국테크 TOP 10입니다. 자산 규모를 보면 2조 6519 원으로 가장 큽니다. 투자 기업 비중을 살펴보면 애플, 엔비디아, 마이크로소프트가 각각 20% 내외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시가총액이 가장 높은 이 세 회사의 비중을 합치면 58%로 절반이 넘습니다. 안타깝게도 테슬라의 비중은 3.1%에 불과해 시가총액이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나스닥에서 10개 종목만 골라서 비례 투자하고 싶다면 이 종목들을 선택하면 됩니다.
 

 
 
 

2. KODEX 미국빅테크10(H)

KODEX 미국 빅테크 10입니다. 종목명 끝에 "H"가 붙는 것은 환헤지를 사용했음을 나타냅니다. 현재 달러가 너무 비싸서 환율 변동에 노출되는 상품을 원하지 않는다면 코덱스 상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투자 기업의 비중을 보면 코덱스는 앞서 설명한 TIGER ETF와는 다른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코덱스는 모든 종목에 동일한 10% 가중치로 투자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주가 변동에 따라 현재 비중은 조금씩 달라집니다. 시가총액 가중치가 아닌 동일한 비율로 투자하고 싶으신 분들은 코덱스 주식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3. ACE 미국빅테크 TOP7 Plus

세 번째 종목은 ACE 미국 빅테크 TOP7 Plus입니다. 투자 기업을 살펴보면 상위 7개 기업의 비중은 높지만 나머지 3개 기업의 비중은 현저히 낮습니다. TOP 7에 초점을 맞춘 상품답게 7개 기업에 집중적으로 투자하는 상품입니다. 선정된 7개 기업은 엔비디아, 애플, 구글, Microsoft, 아마존, 브로드컴, 메타입니다. 안타깝게도 넷플릭스, 테슬라, AMD의 비중은 1%로 매우 적습니다.

 

4. Tiger 미국테크 TOP10 (H)

네 번째 종목은 Tiger 미국 테크 TOP10입니다. 투자 비중은 첫 번째 상품과 동일하지만 환율이 걱정된다면 이 종목을 선택하면 됩니다. 두 번째로 소개한 코덱스 상품은 동일한 가중치를 적용했습니다. 시가총액 가중 방식을 선호하신다면 이 종목을 고려해 보세요.

 

5. SOL 미국테크 TOP 10

마지막으로 SOL 미국 테크 TOP 10입니다. 종목 비중을 보면 처음에 소개한 TIGER와 동일한 투자 분포를 보이고 있습니다. 애플, 엔비디아, 마이크로소프트가 전체 투자금의 58%를 차지하고 있으며, 프로도 마찬가지입니다. 상장일은 2024년 5월 21일로 한 달 밖에 되지 않은 신규 주식입니다. 따라서 자산 규모도 748억 원으로 작습니다. 하지만 총 보수가 0.05% 더 저렴합니다.

 

빅테크 ETF 5개 종목 수익률 비교

 
우리에게 결국 중요한 것은 수익률입니다. 지난 6개월 동안의 수익률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가장 많이 상승한 종목은 48% 상승한 ACE의 미국 빅테크 TOP 7이었습니다. 다음은 TIGER 미국 기술주 TOP 10과 SOL 미국 기술주 TOP 10입니다. 수익률이 가장 저조한 종목은 KODEX 미국빅테크 10과 TIGER 미국테크 TOP 10입니다. 그렇다면 왜 코덱스 주식의 수익률이 더 좋지 않을까요? 지난 6개월 동안 수익률 차이가 큰 두 회사를 살펴보면 엔비디아는 155% 상승했고 테슬라는 29% 하락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테슬라 비중이 높은 코덱스 상품은 현재 수익률이 낮은 반면, 엔비디아 비중이 높은 TIGER 상품은 수익률이 좋은 것입니다.

 

 
ETF LAB. Youtube를 정리한 글입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해당 내용을 직접 들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