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 상장된 인도 ETF"
국내에 늘어나고 있는 인도 ETF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연금저축이나 ISA 투자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왜 인도 투자인가?
- 인구 황금기입니다. 중국을 넘어 인도가 세계 인구 1위 국가입니다. 심지어 젊은 연령층이 많기 때문에 더욱 매력적으로 다가옵니다.
- 빠른 경제 성장입니다. GDP 성장률을 보면 미국과 한국에 비하면 엄청난 성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과거 한국이 산업 혁명을 겪었던 것처럼 인도는 지금 그 시기를 지나가고 있습니다.
- 공급망 재편입니다. 그동안 중국에 몰렸던 공급망이 조금씩 분산되고 있습니다. 그중에 인도가 큰 축으로 자리 잡고 있는데요. 제조 기업들이 중국에서 인도로 옮겨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국내에 상장된 5개의 ETF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KOSEF 인도 Nifty50, KODEX 인도 Nifty50, TIGER 인도 Nifty50, KODEX 인도 타타그룹, TIGER 인도 빌리언 컨슈머
인도 ETF
인도 Nifty50
Nifty 50은 숫자 그대로 인도에 상장된 종목 중에서 시가 총액 상위 50개 기업을 담은 지수입니다. 50개 기업에 투자한다면 작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 50개 기업이 증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66%나 됩니다.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데요, 그만큼 인도 증시를 대표한다고 말할 수 있는 지수입니다.
1999년부터 현재까지 주가 차트를 보면요, 890이었던 지수는 22,704가 됐습니다. 수익률로 보면 2만 퍼가 넘는데요, 인도 증시가 꾸준히 성장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을 보면 더 격한 성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인도 Top 10 종목
TOP 10의 비중이 55%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고, 그중에서 TOP 3가 28.5% 됩니다. 1위는 HDFC, 3위는 ICIC. 한국의 KB금융이나 신한금융 같은 금융주 있니다. 2위는 릴라이언스, 에너지 관련 회사인데요, 한국의 SK 럼 다양한 회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릴라이언스 회장 무케시 암반이는 세계 10대 부자에 올랐던 큰 재력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국내 상장된 대표 ETF
자산 규모가 가장 큰 곳은 TIGER 인도Nifty 50으로 3,315억 원입니다. 미래에셋 브랜드 가치가 높다 보니 자산이 몰리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다음으로 KODEX가 2위로. 3,331억 원입니다. 차이가 5억 원 밖에 나지 않죠. 비슷한 수준입니다. KODEX, TIGER는 작년 4월에 시작하여 1년 만에 3천억 원 이상의 자산 규모가 형성됐습니다. 아쉽게도 상장한 지 10년이 넘은 KOSEF가 3등입니다.
신규 ETF - KODEX 인도 타타그룹, TIGER 인도 빌리언 컨슈머
인도 투자가 처음이라면 타타 그룹이 생소할 수 있는데요. 쉽게 이야기하면 인도의 삼성 그룹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만큼 다양한 기업을 품고 있는데요. 왼쪽은 타타 그룹의 계열사를 나타낸 모습입니다. 원자재, IT, 금융, 리테일, 텔레콤, 인프라, 여행 등 정말 많죠. 오른쪽은 타타 그룹이 인도. 증시보다 성적이 더 좋았음을 보여주는 차트입니다. 실적이 좋은 만큼 변동성도 더 크게 작용하니 참고해 주세요. 타타 그룹을 대표하는 기업은 자동차 분야에는 타타 모터스가 있고, 이커머스 분야에는 타타 디지털이 있고, 인프라 분야에는 타타 파워가 있습니다. 타타 그룹에는 정말 많은 기업들이 있는데요. 타타 그룹이 차지하는 비중은 총 8.8%입니다. 국내에도 삼성 그룹 ETF가 있듯이 동일한 컨셉의 ETF 있습니다.
두 번째로 빌리언컨슈머 ETF를 보겠습니다. 인도의 제조업 프로젝트와 인프라 투자 규모를 살펴보면요,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애플과 테슬라가 인도의 공장을 짓는 것도 이런 과정 중에 하나죠. 그렇다 보니 인도의 인력이 늘어나고 소비할 수 있는 능력 또한 증가하게 됩니다. 자연스럽게 인도 내수 시장은 성장할 수밖에 없는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왼쪽에 인도 GDP와 소비 시장 추이를 함께 보면요, 둘 다 꾸준히 성장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인도가 성장하면 민간 소비 또한 증가하게 되겠죠. 인도 빌리언컨슈머 ETF 투자 전략은 여기서 나오게 됐습니다.
인도 ETF 다섯 개를 정리하였습니다. 대표 지수라고 할 수 있는 Nifty 50과 타타 그룹 그리고 빌리언 컨슈머가 있었는데요.
앞으로 인도 증시가 더 성장하고 인도 투자자가 늘어나면 더 다양한 ETF 생겨나겠죠.
ETF LAB. Youtube를 정리한 글입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해당 내용을 직접 들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