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교통공단에서 어느 날 문자가 왔는데 교통안전교육 예약을 하라는 안내입니다. 만 75세 이상의 고령운전자분들의 적성검사 주기 단축과 교통안전교육 의무화가 되었어요. 교육을 이수하지 않으면 운전면허가 갱신되지 않으니 놓치지 않고 꼭 받으세요.
고령운전자 교통안전교육 대상자
- 만 65세 이상 어르신 운전자를 대상으로 하는 교통안전교육 (권장)
- 만 75세 이상 어르신 운전자를 대상으로 하는 교통안전교육(의무)
교통안전교육 예약안내
교통안전교육은 총 4단계의 절차로 진행됩니다.
1단계 : 교육 예약 및 적성 검사 상담
교육장 교육 예약 방법은 전화로 예약이 가능합니다. 쉽게 안내 받으실 수 연결 번호는 다음과 같습니다.
1577-1120 —> 1번 —> 1번 —> 0번 상담사 연결
쉽게 온라인 교육이 가능하며 바로 아래에서 신청가능합니다.
교통안전 온라인 교육 신청 ▶
2단계 : 치매안심센터, 병의원 운전면허시험장 중 1개 선택 - 치매검사 실시
지역 치매안심센터에서 인지선별검사를 실시합니다. 치매 검사 실시자는 경찰서 및 운전면허시험장에 방문 시에 진단서를 가지고 가야 합니다. 치매진단서 발급 가능한 병원이나 의원을 확인해야 합니다. 도로교통공단 안전운전 통합민원 홈페이지에서 가능한 병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치매 검사 병원 바로가기 ▶
도로교통공사 운전면허시험장에서 선잇기 검사 실시해야합니다. 이 검사를 통해 선별진단검사를 실시하게 됩니다.
3단계 : 교육장 교육 또는 온라인 교육 중 1개 선택
교육을 받기 위해서 교육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2가지 중에 가능합니다. 오프라인 교육자에서 받는 교육과 온라인으로 가능한 방법이 있습니다. 오프라인으로 교육 받기 위해서는 예약이 필수인데요. 사시는 지역에 따라 교육 장소는 달라집니다. 교육장 예약은 전화를 통해 할 수 있습니다. (예약 필수 1577-1120)
온라인 교육 교육은 신청후 30일 내에 자유롭게 받으시면 됩니다. 교통안전 교육센터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첫 화면에 어렵지 않게 고령운전자 교육을 링크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4단계 : 정기적성검사 (갱신)
마지막 단계 입니다. 정기적성검사만 수행한다면 면허증 갱신이 완료됩니다. 면허시험장 또는 경찰서 방문을 통해 정기적성검사를 완료할 수 있습니다. 적성검사를 위해서는 5가지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잊지 마시고 5가지 준비 항목을 챙겨서 면허시험장으로 가시기 바랍니다.
- 준비물
1. 치매결과지
2. 운전면허증
3. 여권용 사진 2장 (3.5 x 4.5 cm /6개월이내)
4. 수수료 (현금/카드 가능)
5. 건강검진 결과지 (원본 / 2년 이내)
교통안전교육 이수하면 자동차 보험료 할인
교통안전교육 이수하면 자동차 보험료를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도로교통공단에서는 고령 운전자를 대상으로 교통안전 교육을 진행하며 교육을 이수한 분들에게 보험료 10% 할인을 진행합니다. 1년에 5%씩 2년간 할인이 됩니다. 보험회사별로 다소 상이하므로 반드시 보험회사에 문의하셔야 합니다. 위 표에는 9개의 대표 보험회사에서 주는 혜택에 대해 정리해 두었습니다.
운전면허 반납 혜택
운전면허는 있는데 운전을 안하시는 분들이 있어요. 교통안전교육을 듣지 않으면 갱신이 되지 않습니다. 운전면허를 유지하실 분들이 아니라면 3년마다 교통안전교육을 받지 마시고 해지하세요. 해지하시면 정부에서 주는 혜택을 받을 수 있답니다. 운전면허를 자진반납은 운전자 능력 저하와 관련된 문제에 대한 해결책으로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정책인데요. 직접 운전하시지 않는다면 이번 기회에 운전면허증을 반납하여 혜택을 받아보세요. 지역별로 반납 시 혜택의 차이가 있습니다.
반납시 혜택 알아보기 ▶